<카페동네사람들> 출간…한국커피산업도약기 사업가 10인의 기록

카페동네사람들02_표지(입체형)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손인수 벼리커뮤니케이션 대표가 인터뷰집 <카페동네 사람들>을 출간했습니다. ‘커피 커피산업 도약기, 사업가 10인의 기록’이란 부제를 단 이 책은 한국의 커피산업, 나아가 원두커피로부터 출발한 국내 카페문화의 정착 과정을 커피사업가 10인과의 대담을 통해 생생하게 들려줍니다.

저자는 20여 년 전 국내 최초로 선을 보였던 커피전문지 <월간 COFFEE>의 창간 편집장 출신으로 이후 국내 커피 시장의 변화 과정을 누구보다 가까이서 지켜봤습니다. 공고하던 인스턴트커피시장에 진입해 일반에도 조금씩 원두커피라는 용어가 정착되기 시작하던 2000년대 초중반부터 그는 국내 원두커피 시장의 가파른 신장세에 주목해 원두, 기계, 부재료, 커피교육, 티, 장비 등 각 부문의 사업가들로부터 꾸준히 시장의 동향과 실태를 기록해왔습니다.

이세욱, 송창윤, 박정수, 차명원, 김황, 이승훈, 이영성, 이태언, 김호기, 이상호 등 총 10명의 커피 사업가와 나눈 이 대담집은 단순한 사업 이야기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박영순 커피비평가협회장은 추천사에서 “책 속의 주인공들은 커피를 도구로 삼아 성공을 이룬 인물에 그치지 않는다. 그것은 차라리 이들에게 부여된 소명이었다. 열 분의 전문가가 해쳐온 길은 그 자체가 한국 커피의 현대사요, 미래세대를 위해 내어 줄 거인의 어깨가 아닐 수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관련 기사]
‘커피산업 선구자’ 10명이 전하는 원두커피·카페 이야기

[화제의 신간] ‘카페동네사람들’…한국 커피산업 도약기, 사업가 10인의 기록

[책마을] 대한민국 ‘원두커피 개척자들’